연구노트/아두이노 강좌

03장 아두이노를 위한 프로그래밍 기초(1)

생존형수동개발자 2020. 11. 15. 01:48

프로그램이란?

  • 국어사전에는 진행 계획이나 순서, 어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그 처리 방법과 순서를 기술하여 컴퓨터에 주어지는 일련의 명령문 집합체라고 한다.
  • 사람이 코딩을 이용해 컴퓨터에서 어떠한 순서대로 작업을 진행하라고 시키는 것이다.

변수

int형만 담을수 있는 박스 num

  • 데이터를 담는 그릇, 박스
  • 변수는 정해진 종류의 데이터만 담을 수 있다.
  • 숫자형(int), 글자형(char), 참/거짓형(bool) 등의 종류가 있다.
  • 변수를 사용할 시 선언을 해줘야 되는데 변수를 선언한다는 것은 데이터를 담을 박스를 만드는 것이다. 그리고 그 박스는 반드시 이름이 필요하다. 
    • int num;     -> 변수 선언
    • num = 999; -> 데이터 입력
  • ';' :세미콜론
    • 문장의 끝이라고 알려주는 기호
    • 코딩에서 반드시 세미콜론을 달아줘야한다.
  • '//내용' , '/* 내용 */' : 주석
    • 코딩할 때 메모를 위한 것
    • 프로그램상 전혀 영향을 주지 않는다.
    •  

      1
      2
      3
      4
      5
      //주석
       
      /*
      주석
      */
      cs

데이터 타입

      • int (정수형 데이터 타입)
        • 정수를 담을 수 있는 데이터 타입 '3', '100', '-3'... 
        • 0.2 2.3 같은 실수형을 넣을 수 없다.
        • 1
          2
          int a;
          = 999;
          c
      • char (문자형 데이터 타입)
        • 문자를 담을 수 있는 데이터 타입 '가', '나', '바', 'a'...
        • 'ab', '가가' 같은 문장형은 넣을 수 없다.
        • char형을 입력할 때는 데이터를 작은따옴표(') 두 개로 감싸줘야 함
        • 1
          2
          char c;
          = 'a';
          cs
    • string (문장형 데이터 타입)
      • 문장이나 단어 형태의 데이터 타입 "가나다", "자동차", "desk"...
      • string형을 입력할 때는 데이터를 큰 따옴 포(") 두 개로 감싸줘야 함
      • 1
        2
        string str;
        str = "arduino";
        cs
    • boolean (참/거짓형 데이터 타입)
      • true(참) / false(거짓) 2가지 데이터만 가능하다.
      • 1
        2
        bool ischecked;
        ischecked = true;
        cs